건강일지 ......신장염

내가 식이요법을 하게 된것은 .<음식 정리>

버들라인 2011. 2. 10. 18:03

사오년 전쭘

목감기몸살과  신장염으로  탈진을 하게 되었다.

과로의 탓에 하루 쉬면 될거야 하고 출근 하는 남편과 딸을 배웅하고 쓰러져서  의식을 놓고  밤이 되어

전화 벨소리에  깨어나  몸을 움직여 보았지만  손가락 하나도 움직일수 없었다.

 

늦은밤 돌아온 식구들

그리고 뒷날 공휴일이라  해열제만 먹었고

지금 생각하면 참 미련하지 않았나 싶다. 응급실이라도 갔으면 이런 고생은 하지 않았을텐데...........

다음날은  온몸의 통증으로 시달리고 며칠사이 몸무게가 5킬로나 줄었다.

 

월요일 아침 의원으로 가서 목감기와 탈진 치료를 하였다. 하루에 생수 큰병 하나는 꼭 마시라고 하는  의사 선생님

그러나 미열과 변비로 고생 하고 갈증은 계속 되었다.

선생님께 여쭈어 보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신다.    그러다가 생명공학을 전공하는 딸이 대학 도서관에서 신장에 관한 정보를 찼아서

가지고 오고

나 역시 컴 검색중  어느교수님 논문을 읽게 되었다.

 

문제는 신장은 다 상하고 나면 위나 다른장기 처럼 회복이 되지 않고 정수기 필터처럼 교체해야 한다는  말씀이다.

어쩔수 없이 수분이 몸안에 많아 부종이 있을때 이뇨시키는 방법이 최선이고

늘 비타민디를 복용해서 단백질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활성요법을 강조 하셨다.

약으로 나와 있는것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한다

 

특히 염분은 신장에 나쁘다는것을 다 알고 있지만 나에게도 칼룸성분이 나쁘다는 것은 생소 했다.

이것은 신장에 부담을 주어 나쁘다고 한다. 

환자들  신장을 초음파로 보면 15%가 줄어저 있고 소변에  혈뇨와 단백뇨 수치가 높다고 한다.

이런일이 반복 되면 더욱 악화 되어  이식까지 가는 생명에 위협이 된다고 한다.

 

제작년 혈압이 높아서 병원에 간적이 있다.

늘 아프던것과 다르게 진땀이 나서  선생님을 찼았는데 180 까지 올라간것이다.

신장이 나쁜 나에게 약은 독이라  처방 할수 없다고 고민 하시게 되고  삼일 치료를  하고야 140에서 멈추었다.

꾸준히 식이요법을 하였더니 오늘체크에선 120 , 아주 드물게 정상인것이다.

혈압까지 정상으로 되어서 무척 기쁘다.

 

가끔 연한 감기로 미열이 있을때는  결명자 차를 따뜻하게 하여 자주 많이 마시고  음식으로 다스린다.

이젠 소금이 들어 가지 않은 콩나물국도  맛있게 즐길수 있지만

요즘 우리집 김장 김치가 너무나 맛 있게 익어서 나를 유혹한다.

 

혹시 도움이 되실분 있을까 해서 저의 식이요법 자료를 올림니다.

 

좋은해물..................... 새우, 굴. 해삼, 장어. 잉어. 가물치. 게, 청어, 연어.

 

좋은 곡물 ......................녹두, 팥, 검은콩. 율무, 찹쌀, 검은깨, 두충.

 

                                          생강 . 대추. 계피. 녹차, 달걀,  생선종유.

 

좋은 과일 ,,,,,,,,,,,,,,,, 단감.  포도, 사과. 수박. 자두 . 배.

 

좋은 채소 ...................당근. 배추, 콩나물 . 오이. 깻잎

 

비타민디가 많은것...........연어 , 청어.  말린포고버섯  무말랭이<주위가 요함 >

 

                                     말린밤 , 산수유차,허브차 도 좋다고합니다.

 

금기식품 ...............오랜지 야채종유. 한약재.<단 감귤은 아주 나쁘지 않은때는 갠찬다고 합니다.>

 

나뿐음식............ 단호박. 머위. 시금치 , 미나리. 부추. 양송이 , 쑥 , 쑥갓. 아욱. 죽순. 참치. 꽂감 , 메론 . 바나나. 앵두. 참외. 천도복숭아.

                        토마도 , 치리. 키위 , 미역 , 상추. 코코아 , 흙설탕. 카라멜, 생마늘

 

주위식품 <조금 적게 먹을 경우 >.......말린과일 , 견과류. 초코렛,  감자 , 고구마, 검정쌀 , 녹두 . 메밀 . 냉면. 밤, 보리밥 , 시루떡 , 옥수수 . .                                                        율무, 은행 , 찰옥수수  차조   토란  팝콘.  팥, 현미밥 . 호밀,  고추잎,  근대,  늙은호박

 

 

이잰 좀 익숙해졌지만 처음에는  냉장고에  메모해두고 빨강과 파란색으로 구분해 두었지요.

물의 양을 늘려서 입맛을 싱겁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그때 영양 관리가 아주 중요하더라구요. 빈혈이 오기 쉽거든요.

가끔 허기질때는 사탕이나  제리는 좋슴니다.

과식을 금물이고  방부제가 든 음식은 무엇이든 금기식품으로 여기고  음료는 탄산음료만이 허용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유제품으로 만든 음식은  나쁘다고 합니다. 요그르트나, 피자.

 

국수나 스파켓티는 염분이 많다고 합니다.